교직과목 개편 의견

2019-08-08 13: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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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이란 교과목 명칭에서 볼 때, 교과목의 내용에는 이론영역이 있고 교육현장 영역이 있다고 보았을 때,

현장성 강화를 위해서는 학교가 사회에 그 동안 어떤 영향을 미쳐 왔는가에 대해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내용을 다루는 방법은 토론/ 발표 / 모의수업 등 담당교수에 따라 다양할 수 있어서 제가 특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단지 학교현장을 다루는 내용에 있어서 법이나 제도보다는 교우관계 / 미래사회에 대한 교육의 기능과 역할 / 교사-학생관계 등에 대해서

다루어야할 텐데, 지난번 들은 지침에 따르면, 교직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모의수업을 강화해야한다는 주장에 비추어 볼 때, 교육사회

교과목에서 현장성 강화를 위해서는 예를 들면, 현장성 강화를 위한 차원에서 교우관계 지도를 내용으로 하는 모의수업, 학교가 하는

교육의 지역사회에 대한 기능과 역할 이런 내용을 가지고 발표나 모의수업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런 적용방법도 결국 교수자의 수업방법에 달려 있어 특정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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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교직과목 개편 관련 안내 비공개 1854 2019.07.30 1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