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소개  >  학회장인사
회장인사말

1967년 창립 이래 한국교육사회학회는 세계 유례를 찾기 어려운 압축적 근대화를 경험해 온 한국사회에서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추구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실천적 방안들을 모색해 왔습니다. 한국사회 근대화와 교육의 역할, 사회계층과 교육, 교육불평등과 교육격차, 젠더문제와 교육 등, 본회를 중심으로 논의해 온 핵심 주제들이 그 점을 잘 대변해 줍니다.

창립 50주년을 맞는 2017년 현재 한국사회는 지난 50년간의 그것과 비교되지 않는 급속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있습니다.
과거 변화 흐름을 토대로 미래를 예측하는 일은 이제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적극적 노력 없이는 교육사회학 연구자들이 고민해 왔던 교육불평등 문제가 갈수록 더욱 심각해질 전망입니다. 공동체적 이상 역시 그야말로 이상이 될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커졌습니다. 이에 학문적으로, 또한 실천적으로 교육사회학 연구자들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막중해졌습니다. 모든 사람의 교육받을 권리가 보장되며, 그 교육이 모든 사람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데 공헌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교육사회학 연구자들이 해야 할 일이 참으로 많아 보입니다.

우선 요구되는 것은 개별 연구자들의 활동을 사회적인 활동으로 전화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가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 학회를 구심점으로 각자 나름대로 열심히 역할을 하고 계신 여러 회원님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장이 좀 더 많아져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장에서 학문적 경력과 상관없이 동 시대를 살아가는 연구자들이 상호 소통하면서 인격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학문의 저변을 확대해 나갈 뿐만 아니라 함께 지향해야 할 가치와 그 구현 방향을 명료화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24대 학회에서는 학회 정관 등 전반적인 학회 규정을 정비하고 학회 조직을 새롭게 확충하였습니다.
편집위원회, 윤리위원회, 학술위원회 등, 기존 학회 조직에 연구조직위원회, 재정기금위원회, 신진학자양성위원회 등을 추가 신설하고 총무간사를 사무국장으로 그 위상을 격상하는 등 학회 활동의 장을 다양하게 만들어가기 위한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이제 많은 분들의 참여가 이 모든 준비에 의미를 부여할 것입니다.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한국교육사회학회가 변화하는 사회의 새로운 학문공동체의 전형을 만들어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제24대 한국교육사회학회 회장

김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