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 자존심, 사명감으로서의 학문

2011-04-22 21:42:30
조회 2550
학문에 입문하는 동기는 다양합니다. 소일거리, 소득원, 위세와 권력, 자존심, 사명감, 지적 호기심 등으로 동기를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교육사회학연구가 교육학계에서 발간되는 정기학술지 가운데 가장 유용한 학술지로 인정을 받고 500종에 육박하는 사회과학 학술지 가운데 2위를 차지한 업적의 밑바탕에는 학문을 자존심, 사명감, 호기심으로 접근한 학자들의 고뇌와 노고가 깔려 있습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학 하위 영역들 가운데 가장 이론적이며 논쟁적입니다. 그래서 치열하게 탐구하기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가입하기를 주저하고, 가입한 학자들도 안일해지면 이름만 남겨 놓고 쉬운 곳으로 떠납니다. 이러한 현실 아래서 교육사회학자로서 정체감과 자존심을 고수해 온 학자들은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가치와 효과를 더 높이기 위해 정성을 다했고 혼신을 더했습니다. 한국연구재단이 전해준 아주 좋은 소식에 힘입어, 저는 젊은 동반자들과 늙은 동료들까지 아울러 다음과 같이 촉구하고자 합니다. • 대학생 여러분, 쉬운 분야를 찾지 말고 의미 있는 학문을 추구하십시오. 평생 해야 할 일은 반드시 의미가 있어야 합니다. 쉬운 일은 의미가 많지 않습니다. 주워 온 자료들을 엮어서 리포트를 작성하지 말고 자신의 목소리로 지적 주장을 펼치세요. 그렇게 글을 쓰면 학술논문이 됩니다. • 대학원생 여러분, 언제까지 학생으로 머물려고 합니까? 젊은 학자로서 패기 있게 도전하세요. 통과되는 데 유리한 시시한 주제로 첫 논문을 시작하지 마십시오. 수많은 석․박사들이 학위 논문을 마지막으로 논문쓰기를 마감합니다. 심사를 통과한 후에도 수시로 펼쳐보고 다음 논문을 작성하려면, 독창적 아이디어 아래 피를 말리듯 몰입해서 학위 논문을 완성해야 합니다. • 연구원 여러분, 당신들의 현실이 얼마나 고달픈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에 타협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안일함을 떨치고 일어서야만 한국의 학문이 발전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어렵더라도, 보고서에만 매달리지 말고 자신의 논문을 투고하세요. 정성을 다한 보고서라면 학술 논문으로 발전될 수 있을 겁니다. • 시간 강사 여러분, 외판원처럼 느껴지는 울분을 잊지 마십시오. 그 서러움이야말로 당신들이 학문에 집착할 수 있는 에너지원입니다. 강의하러 갈 때에는 피곤하더라도 책을 펼치고 논문을 구상하세요. 귀가한 후 곧바로 그 구상을 반드시 글로 옮겨두세요. • 젊은 교수 여러분, 당신들은 대학 유형, 거주 지역, 직위, 분담업무, 근무조건, 인적 환경 등에서 매우 다르지만 하나 같이 어려운 처지에 있습니다. 그러나 그 어떤 이유에서도 학문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됩니다. 그 까닭은 당신들이 학계의 실제적인 원동력이기 때문입니다. 젊음은 활줄을 떠난 화살같이 지나가버립니다. 논문을 투고할 때 다음 논문의 초안을 완성하고 그 다음 논문을 구상하세요. 다시 말해서 논문 작성이 일상화되어야 합니다. • 젊지 않은 동료 여러분, 직업에는 은퇴가 있어도 학문에는 은퇴가 없습니다. 우리 모두 학문에 동참합시다. 직장을 떠나더라도 학문은 지킵시다. 대접을 받으려 들지 않으면 존경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바쁜 젊은이들이 모시기를 기대하지 말고 그들을 후원합시다. 그들은 우리들의 자존심을 지켜줄 후학들입니다. 심사를 거쳐야 하는 논문을 투고한다면, 우리는 언제나 학자입니다. 대학생들, 대학원생들, 연구원들, 시간강사들, 젊은 교수들, 젊지 않은 교수들, 그리고 은퇴한 분들이 지적 호기심을 갖고 주제를 공유하지만 주장을 달리하며 논쟁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학문의 공동체는 “학문에서 삶의 의미를 찾으려는 학자들의 터전”입니다. 그리고 세미나를 끝낸 후 재미난 객담을 나눈다면 그 시간은 파라다이스입니다. 회원 여러분 그러한 파라다이스를 지향합시다. 우리는 그 가능성을 이번에 공인을 받았습니다.. 우리 모두 공로를 치하하고 함께 즐거워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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