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한국교육사회학회 신진학자양성위원회입니다.
교육사회학을 공부하시는 대학원생 및 학회 회원님을 모시고
이론과 연구방법론 이해를 위한 세 번째 웨비나(webinar)를 아래와 같이 개최합니다.
이번 웨비나는 대학원생·신진학자의 교육사회학 연구에 기여할 목적으로
최근에 실시한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계획되었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주제 : '악셀 호네트의 인정 이론 : 병리적 사회 극복을 위한 인정 투쟁'
◉ 발표자 : 문성훈 교수(서울여대 교양대학)
- 연세대학교 철학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독일 프랑크푸르트대학 철학과 박사(악셀 호네트 교수 지도). 베스텐트 한국판 책임편집자.
저서(미셸 푸코의 비판적 존재론, 인정의 시대), 공저(프랑크푸르트학파의 테제들, 포스트모던의 테제들, 현대정치철학의 테제들,
현대페미니즘의 테제들, 근대사회정치철학의 테제들), 역서(사회주의 재발명), 공역서(정의의 타자, 인정투쟁, 분배냐 인정이냐?).
◉ 일시 : 9월 10일(금) 밤 8시-9시
◉ zoom 주소 : https://kangwon-ac-kr.zoom.us/j/83009549530 (회의 ID: 830 0954 9530)
◉ 발표 내용
- 악셀 호네트는 프랑크푸르트학파 3세대의 대표자로서
인정 이론에 근거하여 현대 사회를 비판할 뿐만 아니라, 대안적 사회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본 강연에서는 인정 이론이 무엇이고, 인정 이론이 어떻게 사회비판의 규범적 틀이 될 수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 <프랑크푸르트학파의 테제들>을 미리 읽고 참여하시면 이해에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문의 : 한국교육사회학회 신진학자양성위원장 김경년(kimknr@kangwon.ac.kr)
감사합니다.
한국교육사회학회 신진학자양성위원회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