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회학회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우리 한국교육사회학회는 1967년 4월 17일 ‘교육사회학연구회’라는 명칭으로 출범한 이후 활발한 학술 교류를 통해 우수한 연구 성과를 축적하면서 우리나라 교육학계를 대표하는 학문공동체로 성장하여 왔습니다. 무엇보다 우리 학회는 학자와 연구자는 물론 교육전문가와 교육실천가들이 참여하고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학문과 현실을 연결하는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우리 학회는 다른 학문 분야와 구별되는 ‘교육사회학의 관점’으로 교육의 현실을 이해하고 새로운 대안을 추구하고자 다양한 주제를 탐구해 왔습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는 교육정책, 교육제도, 교육과정, 교육실천 등 교육 전반에 걸친 영역에서 학교 효과에 대한 계량적 분석, 교실, 수업, 학부모, 학생, 교사 등 교육실천 영역에 대한 미시적 탐구, 교육 불평등 문제, 교육민주화 등 교육 현실에 대한 비판적 접근 등 다양한 교육 현실과 문제들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과 분석을 활발하게 수행하여 왔습니다.
최근에는 인구 감소, 다양성 증가, 디지털 전환 등 사회 전체적으로 주목해야 할 새로운 사회 변화의 흐름과 맞물려서 교육사회학 탐구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내적으로는 대학원생과 신진 연구자의 참여가 활발해지고, 지역과 현장 연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우리 학회에서 다루는 탐구 영역과 주제가 더욱 다양화되고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번 제28대 학회에서는 우리 학회가 학문적 위상을 더욱 높이고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그동안 쌓아온 역사와 성과들이 더욱 의미 있게 계승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사회적으로 제기되는 다양한 교육 현상들에 대해서 심도 있게 연구하고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술 교류의 기회와 공간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학회가 여러분들의 학문적 성장과 발전의 디딤돌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해 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활발한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